Milestone -- IT Trend



마일스톤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길을 따라 일정 간격으로 세워져 있는 이정표를 말한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여행자들이 목적지까지 확실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산길을 가다보면 등산로를 따라 나뭇가지에 리본을 묶어 놓거나 하는 일들도 같은 역할을 한다.

실제 프로젝트에서 이러한 마일스톤의 의미 또한 같은 맥락에서 출발한다. 프로젝트 마일스톤의 목적은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나아갈 수 있도록 중간 중간의 목표지점 및 체크포인트로서 설정을 해놓은 것이다. 당연하게도 "마일스톤"이라는 단어는 게임에서만 국한되어 사용되는 것은 아니고 모든 프로젝트, 모든 사업, 모든 일들의 진행에 있어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의미이다.

게임 프로젝트에서 예를 들면 3개월 후 프로토타입, 3개월 알파 테스트, 3개월 오픈베타 테스트와 같은 형식의 계획도 마일스톤이 될 수 있고, 1.길드전의 도입, 2, 공성전의 도입, 3. 국가전의 도입과 같은 형식의 발전 순서도 마일스톤이 될 수 있다.

물론 실무에서 사용되는 마일스톤은 이보다 훨씬 더 구체적이고 세세한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

마일스톤에는 대게 목적하는 날짜와 목적하는 상태에 대한 서술이 필요하고, 이것을 체크할 수 있는 여러가지 세부항목들의 체크리스트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렇게 마일스톤을 활용하는 주된 이유는 중간 점검을 위해서이다. 어떤 프로젝트든지 목적은 좋은 게임을 완성하자일테지만, 중간 중간에 이를 체크하지 못하면 시간과 돈을 모두 소비한 이후에야 비로소 실패를 확인하게되고 중간에 문제점을 수정할 수 있는 기회을 놓치게 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마일스톤은 "내년 2월에 게임을 출시하려면 적어도 올해말까지 클로즈베타를 해야하고, 올해말에 클로즈 베타를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올해 여름까지 기획서가 나와야된다.."는 식의 사고방식을 통해 중간 중간의 점검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올 여름 시점에서 기획서가 나오지 않았다면 그만큼 게임 출시가 늦어지게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고, 이를 피하기 위해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출처 : http://www.letsmakegame.net/5721

덧글

댓글 입력 영역